무려 대략 20만원이라는 거금을 내고 보아야하는 AWS Cloud Associate 자격증을 도전했는데 다행히 1트에 합격했다!
점수는 1000점 중 720점 합격이지만 810점이라는 점수로 여유롭게 합격했다
가격이 무시무시하다보니 큰 기대 없이 떨어지면 안보겠다라고 생각했는데 다행히 한번에 붙어서 다행이다 ㅋㅋㅋ
[공부 방법]
공부의 경우 한번에 붙기 위해 넉넉잡아 여유롭게 4달 이상 공부했는데 여기서 내가 공부한 방법은 아래와 같다.
우선 공부 시간은 시험 약 4주 전까지 오로지 출퇴근시간에만 공부를 했다.
이건 별 이유는 없고 이 자격증 문제를 보면 정감이 안간다.. ㅡ.ㅡ 문제 지문이 하나같이 길어서 감을 익히기 전엔 문제를 보다가 멍때리게 되기 일쑤였고 개념을 공부할때도 난생 처음보는거라 지루해서 집에선 손에 잘 안잡혔다.
1. Udemy aws 자격증 강의 수강
여기서 기본적으로 aws를 파악할 수 있는데 꼭 들어보는걸 추천한다. 난 보안만 팠다보니 aws는 아예 생판 모르던 상태였기에 해당 자격증 강의와 함께 주어지는 pdf 자료를 공부해서 어느정도 개념을 익혔다. 후에 덤프 문제를 풀더라도 어느정도는 이해하는게 좋으니 추천한다.
2. AWS Associate C03 전용 덤프
AWS Associate C03 전용 덤프가 구글 검색을 하면 존재한다. 이 덤프는 유료여서 구매해서 볼수 있는데 가격이 그렇게 비싸진 않으므로 반드시 구매하는것을 추천한다.
아무튼 해당 덤프의 문제가 대략 900문제 정도 되었는데 시험 4주 전부터는 이 문제만 2~3회독 가량 계~속 풀었다.
이 덤프는 문제 적중률이 거의 100%라고 봐도 된다.. ㄷㄷ AWS 시험을 보면 해당 문제들이 거의 그대로 나오는 경우가 대다수였기 때문에 이 덤프를 반드시 2~3회 이상 풀고 가야한다.
위 두 과정을 진행하게 된다면 AWS 시험은 생각보다 할만하게 나오는 편이므로 아마 충분히 합격할 수 있을것이다.
[시험 과정]
먼저 시험을 신청해야하는데 이건 AWS 자격증 페이지에서 신청한다. 한글번역이 되므로 신청할만하다.
https://aws.amazon.com/ko/certification/certified-solutions-architect-associate/
시험 일정 예약에서 원하는 날짜와 장소를 선택해서 보는 상시 시험이다.
보통 강남에 많이 있는데 본인이 하고싶은 일자의 장소를 찾아서 신청하면 된다.
언어는 한글로 하는걸 추천하는데 시험을 풀때 영어 번역본이 같이 제공되어 버튼만 누르면 임시로 영어 원본을 볼 수 있기에 한글로 신청하면 된다.
시험장에서는 반드시 챙겨야할 준비물이 신분증 2개이다. 근데 여기서 주민등록증 + 운전면허증 조합은 안된다!!
주민등록증 혹은 운전면허증 + 개인 명의 신용카드 or 여권 을 챙겨가야지만 시험이 가능하다.
안가져오면 20만원 날리는거니 반드시 챙겨야한다.
도착하면 서명을 하고 카메라로 얼굴을 찍고 모든 짐을 락커에 넣고, 주머니 검사 후 락커 키를 들고 시험장에 입장한다.
시험장은 작은 편에 가장자리로 칸막이 PC들이 놓인 형태였으며, 들어가자마자 자유롭게 시험을 치르면 된다.
시험 문제를 작성하면 검토화면이 뜨는데 검토할게 있다면 하고 없다면 검토 종료를 해서 넘어간 뒤 설문조사 후 시험을 종료하면 된다. 시험이 종료되면 자리 위에 CCTV가 있는데 여기에 조용히 손을 계속 흔들고있으면 오신다.
[합격 후]
모의해킹 위주로 배웠기에 클라우드는 잘 모르지만 요즘은 클라우드를 많이 사용하기에 이직 시 20만원 투자한 가치는 있는 자격증으로 보이며 유효 기간은 3년이므로 3년 뒤 재시험을 치러야한다.!
단, 유효기간 연장 재시험때는 절반 할인된 가격에 좀 더 쉬운 난이도로 보는듯 한데 이건 더 알아봐야겠다.
다들 공부 잘 해서 합격하길 바랍니다!